향상심과 항상심의 철학

현직자 인터뷰|클라우드 개발팀|이진영

끊임없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향상심'과 '항상심'의 상호 보완적인 가치를 강조하는 그는 일관된 자세로 항상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입니다. 

그의 철학이 단순히 철학에서 끝나지 않고 성장의 발판이 된 것은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달려온 까닭입니다.

팀원들과 함께 좋은 개발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은, VMS의 클라우드 개발팀 리더 이진영 수석님을 소개합니다.

1. 안녕하세요! 간단히 본인 소개와 VMS에서 근무한 기간을 말씀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VMS의 클라우드 사업부에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진영이라고 합니다. 

2022년 12월에 VMS의 여정에 합류하여 지금은 프론트엔드 개발 리드를 맡고 있습니다. 

2. 지금까지는 어떤 일을 해오셨나요? 이전 커리어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제 첫 커리어는 ERP 회사에서 유지보수와 고객지원(CS)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후에는 MES, LIMS, WMS와 같은 제조 솔루션을 구축하고 컨설팅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당시에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구분 없이 개발을 했었습니다. 

컨설팅 업무를 하던 시기에는 개발에서 잠시 손을 뗐었는데 다른 업무를 해보니까 개발이 적성에 맞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프론트엔드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웃음)

3. VMS에 합류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VMS에 대한 관심은 오랫동안 근무한 지인이 회사를 추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보통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추천한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죠. 

당시 클라우드 제품 개발 팀에서 인재를 구하고 있었고, 막 신설된 팀이라 걱정이 조금 있었지만 면접을 통해 팀과 회사에 대해 확신이 생겼습니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할과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이 잘 맞는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VMS는 안정적인 환경을 갖추고 대기업 벤더와의 파트너십 확고해 이직을 결심하는 데 긍적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클라우드 기술을 다루는 팀에서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컸습니다.

4.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프론트엔드는 제품의 최전방에 위치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지는 부분을 담당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엔진이 있어도, 고객이 보게 될 화면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제품의 가치는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에게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는 화면 구성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시키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만든 것을 지속적으로 들여다보며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끈기도 중요하고요. 

하지만 자신이 만든 작업에 익숙해져서 문제가 보이지 않을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팀원들과 협업하여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협력의 태도를 통해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팀은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나요? 팀의 업무 방식과 분위기를 설명해 주세요.

저희 팀은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업무 방식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스쿼드’라는 목적 중심의 조직 구조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목표를 중심으로 팀 내 다양한 직군의 구성원이 모여 협업하는 방식입니다. 

각 스쿼드에는 기획, 프론트엔드, 백엔드 개발자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이 유기적으로 논의하고 협력해 목표를 달성합니다. 

작은 TF 팀처럼 하나의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구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구성원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한 구성원이 여러 스쿼드에 중복 참여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방식이 안정화가 되면 앞으로는 구성원들이 희망하는 스쿼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업무의 몰입도를 높이는 방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 앞으로 어떤 리더가 되고 싶으신가요? 목표와 비전을 공유해 주세요.

현재 초급 관리자 단계에 있는 만큼, 리더로서의 역할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VMS에서 저희 조직은 신생 조직이기에 팀원들과 함께 좋은 개발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다양한 사례들을 연구하고,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개발 문화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기술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원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특히 주니어 팀원들의 커리어 패스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그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팀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함께 나아가는 리더십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7. 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향상심'과 '항상심'입니다. 

향상심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성장하려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항상심은 어떤 상황에서도 일관되고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두 가지 가치는 상호 보완적이며, 꾸준한 성장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항상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고, 일관된 자세로 성실하게 임하는 것이 저의 철학입니다.

8. VMS에서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기업용 앞으로도 기업용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싶습니다. 

특히 사용자 경험(UX)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리서치 기반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을 더 경쟁력 있게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회사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9. 앞으로 VMS에 합류할 새로운 동료에게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VMS는 아직 완성형 조직은 아니지만,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팀입니다.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며 처음부터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동료를 기대합니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지시를 받기만 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팀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분이었으면 합니다. 

VMS에서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발전할 수 있는 도전적인 분을 환영합니다.